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아직 쓸만한 아이패드5, 버벅거림 해결하고 새것처럼 쓰는 방법

by 33jkasf 2025. 9. 22.
아직 쓸만한 아이패드5, 버벅거림 해결하고 새것처럼 쓰는 방법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아직 쓸만한 아이패드5, 버벅거림 해결하고 새것처럼 쓰는 방법

 

 

 

목차

  1. 아이패드5, 왜 느려졌을까? 원인 파악부터!
  2. 가장 쉬운 해결책, 재부팅과 강제 재시동
  3. 설정 최적화로 성능 올리기
  4. 저장 공간 확보는 필수! 불필요한 파일 정리
  5. 최후의 수단, 공장 초기화
  6.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아이패드5 사용 팁

1. 아이패드5, 왜 느려졌을까? 원인 파악부터!

아이패드5를 사용하다 보면 처음과는 다르게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웹 서핑을 하다가 화면이 멈추거나, 앱을 실행했을 때 로딩 시간이 길어지고, 심지어는 앱이 강제로 종료되는 현상까지 겪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아이패드5가 물리적으로 고장 났을 가능성도 있지만, 대부분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사용 환경 때문에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최신 운영체제(iPadOS)의 무거운 요구 사항입니다. 아이패드5는 2017년에 출시된 모델로, 최신 iPadOS는 더 강력한 성능을 요구하기 때문에 구형 모델인 아이패드5에게는 버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둘째,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수많은 앱들입니다.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앱들도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를 동기화하거나 알림을 보내는 등 시스템 자원을 소모하고 있습니다. 셋째, 꽉 찬 저장 공간입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하면 아이패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기록할 여유 공간이 없어 시스템 전반적인 속도가 저하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래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 아이패드는 예기치 않은 종료를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성능을 낮추는 '성능 관리'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고 나면, 각각의 문제에 맞는 해결 방법을 적용하여 아이패드5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가장 쉬운 해결책, 재부팅과 강제 재시동

아이패드가 느려졌을 때 가장 먼저 시도해야 할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재부팅입니다. 재부팅은 메모리에 쌓여 있는 임시 파일들을 정리하고, 백그라운드에서 불필요하게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하여 아이패드를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반 재부팅:

  1. 전원 버튼(상단 또는 측면)을 길게 누릅니다.
  2. 화면에 '밀어서 전원 끄기' 슬라이더가 나타나면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밉니다.
  3. 화면이 완전히 꺼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4. 다시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아이패드를 켭니다.

일반 재부팅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강제 재시동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강제 재시동은 아이패드가 완전히 멈추거나 반응하지 않을 때 유용합니다.

홈 버튼이 있는 아이패드(아이패드5):

  1. 홈 버튼과 전원 버튼(상단)을 동시에 길게 누릅니다.
  2. 화면에 Apple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3. Apple 로고가 나타나면 두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이 방법은 시스템에 쌓인 불필요한 데이터를 강제로 정리하고, 오류를 일으키는 프로세스를 초기화하는 효과가 있어 멈춤 현상이나 버벅거림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설정 최적화로 성능 올리기

재부팅만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아이패드 설정을 몇 가지 변경하여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시스템 자원을 덜 소모하게 만들어 아이패드5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끄기: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기능은 앱이 백그라운드에서도 최신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게 하여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시스템 자원을 많이 소모합니다.

  1.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으로 이동합니다.
  2.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으로 설정하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만 선택적으로 끕니다.

투명도 및 시차 효과 줄이기:

아이패드OS의 시각적인 효과들은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만, 그래픽 처리 능력이 떨어지는 구형 모델에서는 버벅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설정 > 손쉬운 사용 > 동작으로 이동합니다.
  2. 동작 줄이기으로 설정합니다. 이 설정을 켜면 시차 효과와 앱 열기/닫기 등의 애니메이션 효과가 단순화되어 성능이 개선됩니다.

앱 알림 설정 관리:

수많은 앱 알림은 화면을 켜고, 데이터를 수신하며, 시스템 자원을 지속적으로 소모합니다.

  1. 설정 > 알림으로 이동합니다.
  2. 필요하지 않은 앱의 알림을 개별적으로 끄거나, 알림 스타일을 변경하여 부담을 줄입니다.

이러한 설정 변경만으로도 체감할 수 있는 성능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4. 저장 공간 확보는 필수! 불필요한 파일 정리

저장 공간 부족은 아이패드5의 속도를 늦추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아이패드OS는 원활한 동작을 위해 최소한의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저장 공간을 확보하여 아이패드에 숨통을 틔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저장 공간 확인:
    • 설정 > 일반 > iPad 저장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 어떤 앱과 파일이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불필요한 앱 삭제:
    •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앱을 찾아 삭제합니다.
    • 앱 목록에서 앱 이름을 탭하고 앱 정리하기 또는 앱 삭제를 선택합니다. '앱 정리하기'는 앱의 문서와 데이터는 남겨두고 앱만 삭제하여 나중에 재설치했을 때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앱 삭제'는 앱과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지웁니다.
  3. 사진 및 비디오 정리:
    • 사진 앱은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앱 중 하나입니다. 불필요한 사진과 비디오를 삭제하고, 최근 삭제된 항목 앨범에서도 완전히 삭제해야 용량이 확보됩니다.
    • PC나 클라우드 서비스(iCloud, Google 포토 등)에 백업한 후 아이패드에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운로드한 파일 정리:
    •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에서 오프라인 시청을 위해 다운로드한 동영상은 엄청난 용량을 차지합니다. 시청 후에는 반드시 삭제합니다.
    • 파일 앱을 열어 다운로드 폴더나 다른 폴더에 저장된 대용량 파일을 확인하고 삭제합니다.

저장 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하면 아이패드5는 훨씬 더 부드럽게 작동할 것입니다. 최소한 2GB 이상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5. 최후의 수단, 공장 초기화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공장 초기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공장 초기화는 아이패드를 처음 공장에서 출고되었을 때의 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으로, 모든 데이터와 설정을 삭제합니다. 따라서 초기화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합니다.

백업 방법:

  1. iCloud 백업: 설정 > [사용자 이름] > iCloud > iCloud 백업으로 이동하여 지금 백업을 누릅니다.
  2. PC에 백업: 아이패드를 PC에 연결하고, Finder(Mac) 또는 iTunes(Windows)를 사용하여 백업합니다.

공장 초기화 방법:

  1.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iPad 재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3. Apple ID 암호를 입력하고 지우기를 진행합니다.

초기화가 완료되면 아이패드가 재부팅되고, 초기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새로운 아이패드처럼 초기 설정을 진행하고, 필요하다면 백업해둔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공장 초기화는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를 완전히 제거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대부분의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아이패드5 사용 팁

위의 방법들을 적용하고도 여전히 아이패드5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몇 가지 팁을 더 알려드립니다.

  1. 앱 업데이트를 꾸준히: 앱 개발사들은 버그 수정과 성능 최적화를 위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제공합니다. App Store에서 앱 업데이트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2. 가벼운 앱 사용: 복잡하고 무거운 기능이 많은 앱 대신, 간단하고 가벼운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앱 대신 모바일 웹 페이지를 사파리(Safari)로 이용하는 것이 더 쾌적할 수 있습니다.
  3. 저전력 모드 활용: 배터리가 부족할 때 저전력 모드를 켜면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시리(Siri) 기능 등이 자동으로 제한되어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설정 > 배터리 > 저전력 모드를 켭니다.

아이패드5는 최신 모델에 비해 성능이 부족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충분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버벅거리는 아이패드를 그냥 방치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소중한 기기를 더 오래 사용해 보세요.

 

더 자세한 참고자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더 자세한 참고자료 보기